자동매매 시스템 왜 필요할까요
자동매매 시스템이 무조건 돈 버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도 아니고 수익을 보장하는 것도 아닌데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돈을 벌기 위해 낚싯대가 물고기를 잘 탐지하고 예리하게 낚아 올릴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도와주는 매매 방법은 공부가 필요합니다.
잘 만들어진 낚싯대를 자동화 시켜 주는 것이 자동매매 시스템입니다.
자동매매 시스템이 꼭 필요한 이유
돈을 버는 원리
코인이나 주식, 선물 등의 자산으로 돈을 버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누구나 아는 바와 같이 쌀 때 사서 비싸게 팔면 됩니다.
누구나 아는 당연한 소리를 왜 이야기하냐고 하실 것입니다. 이 말에는 가격만을 포함된 것이 아닙니다. 바로 시간이라는 개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격이 변하고 정보들은 유의미하고 방대한 데이터가 됩니다.
분석을 통해서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타이밍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수익률을 확보하게 되었을 때 매도합니다.
이를 계속 반복하다 보면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시장의 특성
주식시장의 경우 1일 상한선, 하한선이 있고 기업이라는 실물 경제를 움직이는 대상이 있어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합니다.
거래 가능 시간이 정해져 있어 변동성이 상대적으로 작아서 분석하고 대응할 여유가 있습니다.
그러나 코인 시장은 24시간 365일 돌아가기 때문에 정확한 고점과 저점을 지정하기 어려우며, 변동성이 엄청나기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현물이 없는 가상의 자산이기 때문에 정확한 가치를 판단하기 상대적으로 어렵습니다.
사람들이 돈을 잃는 이유
- 차트에 대한 연구 및 분석 부족
- 큰 변동성에 대응 못한 경우
- 손실 회피 심리에 의한 감정적 대응
주식, 코인 시장 상황의 추세가 상승장이면 기술적 분석 없이 사서 버티기만 하면 누구나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락장이나 등락을 반복하는 시장 상황이라면 변동 폭이 매우 크기 때문에 트레이딩 실력이 요구되고 24시간 긴장하고 차트 분석 및 시장 상황을 주시해야 합니다.
루나 코인 사태
2022년 5월경 코인 시장에서 엄청난 사건이 있었습니다. 시가 총액 350억 달러(약 40조원)에 달하던 국산 코인 “루나”의 시가 총액이 1주일 만에 99% 증발해 버리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위의 경우는 극단적인 예이긴 하지만 이처럼 변동성이 심한 코인 시장에서 순식간에 폭락하는 상황을 감지해서 손실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그리고 변동 폭이 큰 시장 상황에서도 지속해서 수익을 내고 손실을 피하기 위해서는 사람 대신 24시간 대신 시장 상황을 모니터링해줄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행동경제학에서 “잃을 때 느끼는 감정의 정도가 얻을 때보다 훨씬 크다”라는 손실 회피 심리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손실 상황이고 기술적인 분석 결과 팔아야 할 타이밍인데 근거 없이 막연히 언젠가 오를 것이라는 생각과 회피하려는 감정이 개입합니다.
매도 기회를 놓치고 무작정 버티다가 더 큰 손실을 보기도 합니다.
어느 종목이 오른다고 분석 없이 충동적으로 매수했다가 손실을 보고 물려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시장 상황과 종목에 대한 분석 부족 및 여러 기술지표에 관한 공부 부족 또한 손실을 보게 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자동매매 시스템 장점
- 감정적 거래 횟수 감소
- 손실 회피 심리에 의해 팔지 못하고 막연한 기대감에 근거 없이 사는 경우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자동매매 시스템 컴퓨터는 이러한 감정 요소 배제하고 시스템 관리자가 정해놓은 원칙에 충실하게 사고파는 행위를 합니다.
- 원칙에는 맞지 않지만 될 것 같다는 근거 없는 자신감에 대한 손실과 후회를 막아줍니다.
- 매매 전략 검증 및 결과 확인을 통한 업그레이드
- 사는 것(매수), 파는 것(매도)에 대한 원칙을 다른 말로 매매전략이라고 합니다.
- 차트에 대한 이해와 기술적 분석을 통해 수립한 매매전략이 실제 시장에서도 통하는지 검증을 할 수 있게 됩니다.
- 이때 감정은 배제되고 순수하게 매매전략만을 검증할 수 있습니다.
- 이를 기반으로 매매전략을 검증하고 이익을 얻는데 유의미한 요소들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전략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줍니다.
- 지속적인 모니터링에 대한 부담 경감
- 코인 시장은 변동성이 크고 24시간 운영되기 때문에 모니터링에 대한 부담이 있습니다.
- 주식 시장의 경우도 외국 경제 상황이나 이벤트 등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 이러한 이유로 모니터링을 게을리 할 수 없는데, 급격한 시장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매매전략에 반영합니다.
- 이렇게 자동매매 시스템을 운영한다면 매매전략 연구 같은 유의미한 일에 시간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
자동매매 시스템 단점
- 높은 난도
- 초기 진입이 쉽지 않습니다. 진입장벽을 낮춰주기 위한 여러 도구가 나왔지만 쉽지 않은 것은 사실입니다.
- 클라우드 서비스, API 등 IT 지식과 코딩에 대한 부담으로 시작조차 하기 쉽지 않습니다.
- 투입 시간
- 초기 구축을 위한 시간이 많이 소비됩니다. 조언을 해줄 멘토가 없거나 IT 관련 경험이 없을수록 계속 늘어납니다.
마치며
자동매매 시스템이 마법과 같은 도구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낚시 할 때 낚싯대를 자동화해주고 감정을 배제한 기계적인 대응만 해줄 뿐인 보조적인 도구입니다.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열정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필연적으로 많은 시간도 할애해야 합니다. 투자 결과를 돌아보면 실망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결과는 기술적 분석이 부족하거나 과거 일부의 경우에 통한 전략을 고집한 경우이거나 충분한 백테스팅을 하지 못한 전략의 실패일뿐입니다.
모니터링하고 매수매도에 소비하는 에너지를 전념하여 전략연구에 전념한다면 자동매매 시스템은 마법과 같은 도구가 되어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동매매 시스템 구성 요소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다음 (링크)를 확인하세요
완전 초보인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전자책 써봤는데 관심있는 분들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
1 thought on “자동매매 시스템 왜 필요할까요”